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북유럽 르네상스의 의복
    서양 의복의 역사/Introduction 2022. 10. 6. 20:25

    북유럽 르네상스 (c. 1500 – 1600)

    예술과 철학에서 르네상스의 정신은 점차 북유럽으로 옮겨갔다. 개신교 개혁이 유럽 국가들 사이에 확산되면서 종교적 태도도 바뀌었다. 탐험은 아시아의 먼 지역으로 가는 수로를 만들었고, 이전에는 유럽인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던 북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대륙에 도달했다. 여행 증가는 유럽에서 옷을 입는 데 교차 문화적인 영향을 가져왔으며, 무역과 정복으로부터 얻은 부는 궁정을 변화하는 패션의 전시의 중심지로 만들었다. 인쇄된 책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일부는 먼 곳의 옷을 묘사했다.

     

    역사적 배경

     

    16세기 초, 북유럽은 르네상스의 새로운 정신에 참여하기 위한 점진적인 전환을 경험했다. 예술과 문자의 변화와 함께 종교적 태도에 심오한 변화가 왔고, 이로 인해 일부 기독교인들은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분리되었다. 신성 로마 제국의 독일 주에서 시작된 개신교 개혁은 유럽을 적대적인 두 개의 종교 진영으로 갈라놓았다. 16세기 초 합스부르크 왕국과 저지대 국가, 스페인은 찰스 5세 황제(1500–1558)의 통치를 받게 되었다. 그의 조부 막시밀리안 황제는 오스트리아를 포함한 합스부르크 영지와 그의 할머니 마리아로부터 저지대를 포함한 부르고뉴 영지를 물려받았다. 그의 외조부모인 아라곤의 페르디난드와 카스티야의 이사벨라로부터 그는 스페인과 아메리카의 스페인 제국, 그리고 시칠리아, 나폴리, 사르데냐의 왕국을 받았다. 1519년 카를 5세는 신성로마제국의 황제로 선출되어 독일과 이탈리아 북부에 대한 권리를 획득했다. 19세의 나이에, 그는 어떤 통치자가 통치하려고 시도했던 것보다 더 넓은 영토를 통치했다. 이렇게 다양한 민족으로 이루어진 광대한 영토와 지리적 통일성이 결여되어 있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통치하기가 어려웠다. 게다가, 샤를의 제국의 범위는 그가 합스부르크의 유럽 지배를 두려워하는 경쟁 군주들과의 전쟁에 지속적으로 관여했다는 것을 의미했다. 결국, 찰스는 자신의 짐이 너무 무거워서 퇴위했다. 1556년 그는 오스트리아와 신성 로마 제국을 받아들인 형제 페르디난트(1503–1564)와 스페인, 저지대 국가, 신대륙을 물려받은 아들 필립(1527–1598)에게 영토를 나누어 주었다.

     

    독일의 발전

     

    독일 예술가들은 중세 시대의 고딕 양식을 거부하고 르네상스 양식을 채택했다. 학자들은 과학, 철학, 도덕에 관심을 기울였다. 독일 르네상스의 예술적, 지적 열기는 로마 가톨릭교회 내에서 특정한 관행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불만이 증가하는 것과 동시에 일어났다. 독일인들은 종교와 부패로부터 금전적으로 이익을 얻는 가톨릭의 관습과 일부 성직자들과 종교 지도자들의 도덕적 해이에 반대했다. 원초적인 출처로부터 성경에 대한 연구는 중세 가톨릭 신학에 대한 불만족으로 이어졌다. 점점 커지는 민족주의는 교황의 정치적 영향력을 거부했다. 신약성서를 독일어로 처음 번역하는 것을 포함하여 개혁가들의 주장을 출판하고 전파하는 것이 더 쉬워졌기 때문에 인쇄기는 종교개혁에 큰 역할을 했다. 르네상스의 세속적 정신은 또 다른 요소였다. 성직자이자 대학교수인 마틴 루터 (1483–1546)는 성경을 번역했고 반대론자들의 대변자이자 이론가가 되었다. 루터는 가톨릭 신자였던 샤를 5세의 지배에서 벗어날 기회를 종교적 반대 속에서 본 지역 정치 지도자들의 필수적인 지지를 받았다. 지도자들은 또한 독일에 있는 기독교 교회의 막대한 부를 몰수할 기회를 인정했습니다. 루터의 교회와의 논쟁은 1517년에 시작되었고, 곧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그리고 전쟁과 혁명이 일어났다.

     

    스페인의 발전

     

    15세기 후반까지 북아프리카로부터 무어인들의 지배하에 있던 스페인의 지역들은 마침내 1400년대 후반에 콜럼버스의 신세계로의 항해의 유명한 후원자인 페르디난드와 이사벨라 통치하에 통합되었다. 카를 5세는 1506년에 스페인의 왕위를 물려받았다. 스페인은 정복된 미국 영토인 멕시코와 페루의 자원 개발로 인한 금과 은의 유입으로 엄청나게 부유해졌다. 스페인은 유럽의 많은 부분에 대한 샤를의 정치적 이해와 아메리카 대륙으로부터 얻은 부의 결과로 유럽을 지배했다. 16세기는 스페인의 황금기라고 불릴 만하다. 그러나 그 부는 저주로 판명되었다. 금이 너무 많아서 스페인은 인플레이션을 겪었다. 찰스는 그의 금을 값비싼 외국 전쟁에 썼다; 재산이 고갈되었을 때, 스페인 사람들을 위해 남겨진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종교 개혁은 스페인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찰스는 독실한 가톨릭 신자였고, 스페인은 유럽에서 가장 정통적인 국가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교개혁은 카를로스가 신성 로마 제국에 대한 통제권을 유지하고 유럽에서 기독교 신앙의 통일성을 유지하는 것을 막았다. 카를 5세는 스페인 국왕의 전통적인 칭호인 "가장 가톨릭적인 왕"을 자랑스럽게 여겼던 열렬한 가톨릭 신자인 그의 아들 필립 2세에게 유리하게 스페인과 저지대 국가들의 왕위를 물려주었다. 그러나 필리프 2세는 저지대를 구성하는 17개의 번영한 지방들을 적대시했다. 높은 세금, 거만한 스페인 관리들의 임명, 그들 사이에 주둔한 스페인 군대, 그리고 개신교를 억압하려는 시도들은 저지대 국가들의 사람들을 스페인의 통치에 분개하게 만들었다. 1568년 혁명이 일어났고, 19세기 말에 필리포스는 네덜란드 공화국을 형성했던 7개의 북부 지방을 잃었다. 1588년 필리프는 잉글랜드 정복과 로마 가톨릭 신앙의 회복을 위해 130척의 함대를 파견했지만 실패하였다. 프랑스 종교 전쟁에 대한 그의 개입도 실패했다. 스페인의 정치적 영향력의 감소는 스페인의 황금기 종식에 기여했다.

     

    영국의 발전

     

    잉글랜드에서 16세기는 위대한 튜더 군주 헨리 8(1509–1547)와 그의 둘째 아이 엘리자베스 1(1558–1603)로 나뉘었다. 헨리는 교황이 18년 동안 결혼했던 스페인 왕비인 아라곤의 카타리네와 이혼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은 것에 대해 로마 교회와 결별하였다. 헨리와 캐서린은 병약한 딸 메리 튜더를 두었기 때문에, 헨리는 튜더 왕조를 지키기 위해 남자 후계자와 재혼하고 아버지에게 이혼을 요구했다. 로마와 결별하면서 헨리는 잉글랜드 국교를 세웠지만, 로마 가톨릭 신앙의 기본 신앙과 실천을 유지했다. 그의 아들 에드워드 6(1547–1553)의 짧은 통치 기간 동안, 영국은 개신교가 되었다. 에드워드의 뒤를 이은 메리 튜더 (1553–1558)는 영국을 로마 교회로 복원하려고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메리가 죽은 후, 엘리자베스는 여왕이 되었다. 헨리의 통치 기간 동안, 고딕 양식은 영국에서 절정에 달했고 영국 르네상스가 시작되었다. 엘리자베스 시대 동안, 영국은 주로 드라마틱한 시에서 문학적 르네상스를 즐겼다. 영국 연극은 윌리엄 셰익스피어 (그림 8.2 참조), 크리스토퍼 말로우, 벤 존슨 같은 극작가들 덕분에 탄생했습니다. 셰익스피어는 희극, 주제극, 역사, 비극 등 그의 광범위한 희곡으로 동시대를 능가했고, 그것들을 불멸의 인물이 된 인물들로 채웠다. 엘리자베스 시대의 음악은 토마스 탈리스와 윌리엄 버드의 천재성으로부터 이익을 얻었다. 헨리와 엘리자베스는 궁전을 장식하기 위해 유럽의 다른 지역에서 화가와 조각가를 영국으로 데려왔다. 교육을 잘 받고 라틴 시를 즐겨 읽던 엘리자베스는 에드먼드 스펜서의 위대한 서사시 '요정 여왕'에서 민족적 정서가 담긴 찬사를 받았다. 그녀는 예술을 후원하여 음악과 문학 작품을 자극했다. 그녀가 입은 정교한 패션 드레스는 영국 궁정에서 여성복에 강한 영향을 미쳤다.

     

    프랑스의 발전

     

    16세기 전반, 프랑스의 예술 르네상스는 군주 프랑수아 1 (1515–1547)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벤베누토 첼리니를 포함한 이탈리아 예술가들과 장인들을 프랑스 궁정으로 초청하여 작업했다. 그의 아들 앙리 2세는 이탈리아인 캐서린 데 메디치와 결혼하여 이탈리아인 재단사, 양장공, 향수공, 요리사, 그리고 다른 장인들을 프랑스로 데려왔다. 캐서린의 이탈리아 향수는 프랑스 향수 산업을 시작했다고 한다. 1559년 남편의 갑작스러운 죽음과 1560년 아들 프랑수아 2세의 죽음 이후 캐서린은 그녀의 약한 아들 샤를 9세의 섭정이 되었고, 1588년까지 왕위를 유지했다. 샤를 9(1560–1574)와 그의 형제 앙리 3(1574–1589)의 통치 기간 동안, 프랑스는 강력한 개신교와 가톨릭 귀족 가문들이 정치적 통제를 위해 투쟁하면서 종교 내전으로 인해 혼란에 빠졌다. 캐서린은 가톨릭 파벌에 대한 왕실의 지지를 통해 금세기 대부분의 기간 동안 반란과 정치적 불화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개신교인 부르봉 앙리 4(1589–1610)의 가입은 프랑스 개신교에 대한 종교적 박해를 종식시켰다. 다수를 차지하고 있던 로마 가톨릭 신자들을 달래기 위해 헨리 4세는 로마 가톨릭으로 개종하고 모든 개신교 신자들에게 양심의 자유와 완전한 정치적 권리를 보장하는 낭트 칙령을 발표함으로써 종교 문제를 해결했다. 경제 분야에서 앙리는 프랑스 산업을 장려했고, 특히 의류 산업이 혜택을 받았다. 프랑스의 린넨은 네덜란드의 린넨과 견주었고, 실크 직조 산업은 이전에 비단 제조에 대한 이탈리아의 독점이었던 것에 도전했다.

     

    패션정보의 보급요인

     

    유럽의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패션 정보가 퍼지는 요인 중 하나는 다른 나라에서 온 왕족들의 결혼이었다. 이 결혼들은 보통 두 세력 간의 동맹을 공고히 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신부들은 그들의 나라에서 상당한 지참금과 최신 패션의 바지를 갖춘 새 집으로 보내졌고, 유행하는 옷을 입은 시녀들과 함께 갔다. 놀랍지 않게도, 그 결혼이 패션의 확산에 기여했다. 한 나라의 왕족과 다른 나라의 왕족 간의 결혼은 패션 정보가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는 방법 중 하나일 뿐이다. 패션 정보의 다른 출처에는 수입 의류와 직물, 의상을 다루는 책, 그리고 외국 스타일에 대한 정보와 예시를 가져온 여행자들이 포함된다. 농민들은 유행하는 복장보다는 기능적이고 단순한 복장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상류층들 사이에서는 지배적인 실루엣과 특징들이 상당한 유사성을 보이는 스타일의 국제화가 일어났다. 동시에, 16세기 시가 증명하듯이, 독특한 지역 양식은 종종 해외로 여행했다.

     

    중동에서 온 이문화간 영향

     

    1500년대 초, 프랑스의 프랑수아 1세는 오스만 투르크의 지도자 술탄 쉴레이만과 동맹을 맺는 것이 정치적으로 편리하다고 생각했다. 비록 터키인들이 여전히 동유럽을 위협했지만, 아시아와의 무역을 자극하는 데 관심이 있는 다른 유럽 강대국들도 조약을 맺었다. 중동에서 온 외교관, 상인, 여행자들이 가져온 스타일 아이디어는 유럽 법원에 들어갔다. 중동의 풍경과 스타일을 보여주는 최초의 삽화가 있는 여행서는 1486년에 등장했습니다. 터키인들은 사납고 이국적인 것으로 여겨졌다. 발레, 가면극, 드라마에는 터키 캐릭터가 등장했지만(그림 8.3 참조), 종종 경멸적인 방식으로 묘사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의상은 패션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다소 제한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유럽의 많은 사람들을 매료시켰다. 1510년 영국의 에식스 백작이 "터키식 패션"으로 묘사된 옷을 입고 연회에 나타났다. 그는 금가루를 입힌 긴 예복, 금으로 된 커다란 두루마리(아마 터번처럼)가 달린 진홍색 벨벳 모자, 그리고 두 개의 치미타(곡선, 터키식 검, St. Clair, 1973)를 입었다. 터키의 로브로 보이는 옷을 입은 영국의 헨리 8세의 초상화가 하나 있으며, 일부 연구자들은 느슨하게 맞는 오버드레스인 로파라고 불리는 옷이 중동 스타일에서 유래했다고 믿는다.

     

    섬유기술의 변화

     

    16세기에는 직물 기술의 몇 가지 발전만이 있었다. 보빈과 플라이어 메커니즘이라고 불리는 장치와 결합된 발판 전동 회전 휠은 회전을 더 쉽게 만들었다. 어떤 자료들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이 발명품을 썼다고 믿는다; 다른 자료들은 그가 단순히 그가 사용 중에 본 것을 스케치했다고 말한다. 이 장치는 각 길이가 방적된 후 실을 감는 것을 중단해야 하는 필요성을 없애 방적 과정을 가속화했다. 그것은 독일의 발명가에 의해 개선되었고 1500년대 중반에 사용되기 시작했다. 손뜨개는 15세기 이후에야 유럽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16세기 후반에는 스타킹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 발명가 윌리엄 리가 1589년에 스타킹용 뜨개질 기계의 특허를 요구했을 때 엘리자베스 여왕은 그것이 손뜨개들을 폐업시킬 것을 두려워하여 특허를 거부했고, 그래서 리는 그의 발명품을 프랑스로 가져갔다. 뜨개질은 직물보다 호스를 더 가깝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16세기 장식기술

     

    직물을 장식하는 새로운 기술은 16세기에 유행하기 시작했다. 자수 장식은 겉옷뿐만 아니라 셔츠와 케미즈와 같은 속옷의 목과 소매 가장자리에도 적용되었다. 특히 유행하는 자수인 스페인의 작품은 스페인에서 시작되었고 나머지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이 자수는 가늘고 하얀 린넨에 작업된 섬세한 검은색 실크 조각으로 구성되었으며, 종종 남성 셔츠와 여성용 케미즈의 목 밴드와 손목에 적용되었다. 다양한 이탈리아의 드로잉 및 컷워크 기술도 사용되었다. 직물에서 실을 제거하고, 현재 열려 있는 부분에 자수를 댔다. 절단 작업은 단단한 천에 자수를 놓은 다음, 장식들 사이의 천 부분을 잘라냄으로써 만들어졌다. 필레토라시스라고 불리는 또 다른 장식 기술에서, 그물은 그물 배경에 무늬를 수놓았다. 컷워크와 필렛 모두 레이스의 선구자로 여겨진다. 레이스 제작은 아마도 16세기 초 이전에 유럽에서 시작되었다. 레이스는 모든 뒷면 천을 제외하고 완전히 나사산으로 구성된다는 점에서 절단 작업이나 파일트와 다르다.

    두 가지 종류의 레이스가 만들어졌다: 이탈리아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이는 바늘 끝 레이스와 저지대에서 유래했을 수도 있는 보빈 레이스. 니들 포인트 레이스는 무늬로 배열된 기본 나사산에 자수를 두고, 이러한 기본 나사산을 일련의 작고 복잡한 바늘땀으로 연결함으로써 만들어진다. 베개 레이스라고도 불리는 보빈 레이스는 보빈에 고정된 일련의 실을 꼬거나 묶어 복잡한 무늬를 만들었다. 이 끈들은 린넨, 비단, 면과 같은 어떤 고운 실로도 만들 수 있었다. 16세기 후반 동안 레이스는 거의 보편적으로 남성과 여성의 옷을 장식하는 데 사용되었다.

     

    의상 연구를 위한 증거의 출처

     

    아트 소스

     

    예술은 15세기에 사람들이 무엇을 입었는지에 대한 주요 정보원이다. 초상화, 드로잉, 태피스트리가 풍부하고, 이것으로부터 상류층 복장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의상에 관한 많은 책들이 출판되었지만, 이것들은 정확한 그림과 부정확한 그림을 섞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 깊게 접근해야 한다.

     

    문서 출처

     

    학자들은 초기 시기보다 1500년대에 대한 더 많은 목록과 다른 기록들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기록들은 초상화의 증거를 확인하거나 보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네빈슨(1968)은 에드워드 왕자의 초상화(그림 8.19 참조)를 당시의 왕실 가계부와 비교했다. 그는 그 초상화가 왕자의 옷을 상당히 정확하게 표현한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그는 또한 가계부가 단순히 초상화를 보는 것만으로 명확하지 않은 속옷과 직물의 종류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고 언급했다.

     

    의복

     

    의상 역사가들은 또한 16세기부터 살아남은 더 많은 의복들을 접할 수 있다. 이 장의 그림에는 몇 가지 예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옷의 구조와 자르기 세부 사항을 배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종종 정교한 자수와 레이스와 함께 검은색이나 흰색으로 된 딱딱한 스타일은 16세기 (1584년경) 유럽 전체에 영향을 미친 스페인 스타일의 특징이었다.

    남성을 위한 의상: 16세기

     

    양식이 바뀌는 속도는 16세기에도 계속 증가했다. 이 세기의 남녀 의상은 세 단계를 거쳤다고 할 수 있다. 각 단계에서 양식은 이전 단계와 확연히 달랐다. 그러나 이러한 단계의 일반적인 날짜는 여성과 남성의 복장에 대해 같지 않다. 또한 액세서리 아이템과 속옷의 스타일은 전체 실루엣만큼 다양하지 않았다. 이러한 이유로 이 장의 복장 세부 사항 요약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세 단계의 복장은 먼저 남성의 경우, 그리고 여성의 경우, 마지막으로 남성과 여성을 위한 액세서리 품목에 대해 100년 동안 개괄적으로 논의될 것이다. 남성 양식에서 보이는 세 단계는 중세 양식에서 르네상스 양식(c. 1500–1515)으로 전환된 초기 단계, 강한 독일의 영향력을 볼 수 있는 세기의 2-4십 년에 집중된 두 번째 단계(c. 1515–1550)와 마지막 단계(로 요약될 수 있다.스페인의 영향이 지배적이었다(1550–1600). 세기를 통틀어 남자들은 영국인들이 서랍장이라고 부르는 경향이 있는 초기 형태의 브래지어를 착용했다.

     

    여성을 위한 의상: 16세기

     

    고전과 중세 시대에 속옷은 따뜻함을 제공하고 몸에 가장 가까운 의복과 땀으로 더러워지는 의복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했다. 16세기에 이르러 속옷의 기능에도 변화가 생겼다. 속옷이 몸매를 형성하는 기능을 맡게 되었을 때만은 완전히 명확하지 않다. 유잉(1981)은 코르셋의 전신이 중세 시대의 촘촘하게 끈으로 묶인 코트에서 발견되었으며 접착제로 굳어진 두 겹의 천으로 만든 린넨 하체의 증거를 인용했다. 17세기까지 이 의복은 영어 체재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이전에는 두 부분으로 잘려져 앞뒤에 끈이나 테이프로 고정되었기 때문에 한 쌍의 몸체로 알려져 있었다. 이 옷은 속옷뿐만 아니라 겉옷으로도 가끔 등장한다. 16세기의 강철이나 철 코르셋의 몇 가지 예는 박물관에서 찾을 수 있다. 이들은 이 시기 이후에 만들어진 정형외과 의복이나 환상적인 재건술로 간주된다. 이 철제 코르셋이 유행하는 드레스로 착용되었다는 증거는 없다. 착용한 스테이는 천으로 만들어 하체 모양을 하고 앞, 뒤 또는 양쪽에서 함께 묶은 형태인 것으로 보인다. 보강은 버스크(busk)에 의해 제공되었는데, 버스크(busk)는 길고 평평한 나무 조각이나 고래 뼈로 만들어져 스테이에 제공된 하나 이상의 케이스에 봉제되었다. 가운을 허리나 그 너머로 뻗은 보디스의 앞부분에 스토마허라고 불리는 V자 모양의 부분으로 만들었을 때, 이 탈착 가능한 버스크는 스토마허의 뒷부분에 꿰매진 일종의 주머니에 넣을 수 있었다. 겉옷의 모양과 지지는 속옷의 또 다른 기능이며, 1500년대 여성복에서 특히 중요한 요소였다. 버듀게일을 시작으로, 범롤을 계속하고, 거대한 바퀴 파딩테일을 정점으로, 이후의 속옷은 서양 의상의 형태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남녀를 위한 의상 액세서리: 16세기

     

    많은 액세서리 스타일의 변화는 전체적인 실루엣의 변화와 정확히 평행하지 않았다. 따라서 남성과 여성을 위한 부속품들에 대한 논의는 단계별로 나뉘지 않고, 세기에 걸쳐 확장된다

     

    어린이를 위한 의상: 16세기

     

    16세기에는 어른들과 같은 종류의 의상을 아이들에게 입히는 양식이 계속되었다. 소년과 소녀인 어린 아이들은 그들이 5살이나 6살이 될 때까지 치마를 입었고, 그 후 소년들은 더블 트라우스와 호스 그리고 그 당시 남성들에게 유행했던 다른 옷들을 입었다. 활동적인 아이들에게는 특히나 어색하고 볼품없었을 커다란 러프마저도 피해가지 못했다. 왕실의 아이들은 무거운 벨벳과 브로케이드로 만들어진 정교하고 값비싼 비단들을 입었다(그림 8.19). 하층 중산층 성인들이 부유층보다 더 소박하게 옷을 입었듯이, 빈곤층과 중산층의 아이들은 더 소박하게 옷을 입었다.

    '서양 의복의 역사 > Introduc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로크와 로코코 시대의 의복  (1) 2022.10.06
    르네상스 시대의 의복  (1) 2022.10.04
    중세 후기의 의복  (2) 2022.10.03
    중세 시대의 의복  (1) 2022.10.03
    에트루리아와 로마인의 의복  (1) 2022.10.03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