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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대 중동 시대의 의복
    서양 의복의 역사/Introduction 2022. 10. 2. 16:53

    고대 세계

    서구 문명의 뿌리는 서양 문화의 예술적, 종교적, 철학적, 정치적 기반을 형성한 일련의 문명을 탄생시킨 지역인 지중해 주변 지역에서 찾을 수 있다. 나일강의 계곡과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사이의 땅은 초기 농업에 기반을 둔 도시 사회들의 위치였다.

    그리스인이 메소포타미아를 "물 사이의 땅"(Tigris and Euphrates)이라고 부르던 그리스 문명이 그리스보다 약 3,500년 전에 번성했다. 이 지역은 수메르인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의 고향이 되었다. 이후 2500년 동안 문명의 중심과 정치권력의 터는 점차 북쪽으로 바빌로니아와 아시리아로 퍼져나갔다.

    수메르에 세워진 최초의 문명은 도시 국가를 발전시켰고, 자갈길과 다층 건물(바벨탑)을 포함한 도시 계획의 첫 번째 예이며, 관개를 위한 운하 시스템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글쓰기의 형태이다. 메소포타미아에 대한 바빌로니아의 지배 기간 동안, 최초의 성문법 모음집인 함무라비 법전이 초안되었고, 르네상스 시대까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수준의 수학이 이루어졌다.

    기원전 3000년경 나일강 계곡에서 이집트인들은 문화의 또 다른 중심, 거의 3,000년 동안 지속된 문명을 발전시키고 있었다. 기원전 2000년에서 1400년 사이에 크레타 섬은 중요한 지중해 문명의 중심지가 되었다. 미노아 문명은 높은 수준의 주택과 물질적 소유, 식량, 직물, 기타 생산물의 조직적 생산, 그리고 외딴 지역과의 활발한 무역으로 특징지어진다. 미노아인들은 결국 그리스 본토까지 문화적 영향력을 확장했다. 이 본토 지역은 미케네라고 불리는 사람들의 고향인 미케네 마을을 포함했다. 기원전 1400년경, 미케네인들은 권력의 역전 속에서 본토뿐만 아니라 크레타까지 지배하게 되었다.

    기원전 1200년 이후, 도리아인들은 미케네 문명을 압도했고, 그리스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암흑시대로 접어들었다. 기원전 7세기에서 5세기 사이의 고대 시대에 그리스 식민지 개척자들은 지중해 지역에 식민지를 건설하기 위해 그들의 집을 떠났다. 위대한 철학자, 극작가, 그리스 민주주의 시대인 기원전 5세기에서 4세기까지의 고전 그리스 시대는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이끄는 그리스인들이 동부 지중해 지역 대부분을 정복한 후 300년대 초반에 끝났다.

    그리스 예술과 문화를 확장시킨 서부 식민지화는 이탈리아 반도에 살고 있던 에트루리아인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에트루리아인들은 기원전 800년부터 기원전 3세기에 로마에 흡수될 때까지 이탈리아 중부를 지배했다. 로마인들은 지중해를 둘러싼 다른 문명들을 계속해서 이겼다. 결국 로마 군단은 북아프리카와 중동뿐만 아니라 다뉴브 강까지 북동쪽으로 뻗은 땅과 영국 북서쪽으로 뻗은 땅도 정복했다. I.1은 이들 문명의 시대와 기간을 비교한다.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민족들 중 일부는 권력과 발전의 정점에 동시에 도달했다. 다른 것들은 새로운 영향력의 중심이 상승하는 동안 꽃을 피웠다가 쇠퇴했다. 그리스인, 에트루리아인, 로마인과 같은 일부 문화는 서로 자유롭게 차용한 반면,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같은 다른 문화들은 비록 접촉하고 있지만, 서로 다른 방향으로 진화했다. 각각의 지중해 문화들은 독특한 형태의 다양한 옷들을 가지고 있었지만, 대부분의 문화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많은 기본적인 옷 종류들을 확인할 수 있다. 지중해 분지는 따뜻한 기후를 가지고 있으며, 몸에 딱 맞는 옷보다 옷을 입는 것이 더 편안하다. 몇몇 주목할 만한 예외를 제외하고, 이 지역의 의복은 정사각형, 직사각형 또는 반원형의 천으로 덮인 길이로 구성되어 있다. 결속이 필요할 때, 이 천으로 덮인 옷들은 핀이나 바느질로 닫혔다. 고고학자들에 의해 옷을 함께 고정하는 데 사용된 핀에 대해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는 로마 단어인 피불라이다. 이 드레이핑 된 의복은 허리띠, 치마, 튜닉, , 망토, 베일로 더 세분화될 수 있다. 허리띠는 성기를 덮을 수 있도록 감싼 길이 천이었다. 고대 세계에서 치마는 허리 또는 약간 아래에서부터 시작하여 몸에 느슨하게 걸쳐져 있었다. 치마는 남녀 모두 입었으며 길이가 다양했다. 튜닉은 단순하고, 원피스형이며, 머리와 팔을 위한 구멍이 있는 T자형 의복이었다. 튜닉은 보통 몸통을 덮을 수 있을 정도로 길었고 치마처럼 다양한 길이로 만들어졌다. 직물의 직사각형, 정사각형 또는 타원형은 일반적으로 치마나 튜닉과 결합되었다.

     

    이 숄 같은 의복은 상반신만 덮는 조각부터 몸 전체를 덮을 수 있도록 감싼 큰 사각형까지 다양했다. 현대의 망토처럼 목에 묶이거나 핀으로 고정시킨 커다란 사각 천은 망토나 야외 덮개로 사용되었다. 숄이나 망토보다 작은 직사각형인 베일은 머리와 때때로 몸의 일부를 덮기 위해 착용되었다. 베일은 거의 여성들만이 착용했다. 이 시기의 용어들은 현대인들이 한 번도 발음한 적이 없고 독자들이 익숙하지 않은 단어에 대해 서로 다른 발음 용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혼란스러울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복장에 대한 설명은 독자가 낯선 용어를 더 친숙한 용어와 연관시킬 수 있도록 의류에 가장 가까운 현대적인 동등 어를 사용하는 것에 의존해야 한다. 때때로 현대 용어들은 그 용어가 역사적 의상에 적용될 때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혼란스러운 함축적인 의미를 띠었다. 예를 들어, 치마라는 용어는 여성의류 품목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고대 세계에서는 남성과 여성 모두 스커트로 묘사될 수 있는 것을 입었다. 결과적으로, 많은 자료들은 킬트가 실제로 남자들이 입는 특정한 스타일을 나타내는 스코틀랜드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남자들이 입는 치마를 킬트라고 언급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저자들은 옷의 형태를 묘사하는 가장 가까운 동등한 현대 단어를 사용하기로 선택했다. 이는 토가(라틴어)나 키톤(그리스어)과 같은 고대 단어가 현대적으로 사용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예외이다.

    고대 시대 백 스트랩 직기는 직물 짜기 초기 기술이었다.

    고대 중동 (c. 3500 - 600 BCE)

    중동의 첫 문명은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사이의 메소포타미아에 위치했다. 이들 강 사이에 초기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발달하던 시기에 나일강은 이집트 문명의 현장이 되었다.

     

    역사적 배경

     

    메소포타미아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대부분은 페르시아만에서 현대 이라크와 터키의 국경 근처까지 뻗어있는 지역을 차지했다. 도시와 도시들은 이 지역의 남부에서 처음 발전했다. 두 강의 퇴적물로 만들어진 풍요롭고 비옥한 평야 덕분에 농업과 목축업은 주민들이 복잡한 사회조직을 발전시킨 마을과 도시를 세울 수 있는 충분한 식량을 생산했다. 기원전 3500년경에 수메르인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북동쪽에서 이 지역으로 들어왔다. 그들은 남부 메소포타미아에 첫 번째 도시들을 세웠다. 수메르 문명 (기원전 3500–2500)은 그들이 그들의 활동을 기록하고, 법을 성문화하고, 지식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글쓰기의 형태를 발명했다. 수메르인들은 강력한 정치 조직을 발전시키지 못했고 아카드의 영향력을 소아시아로 확장시킨 사르곤 (기원전 2334년경–2279)이 이끄는 북부 이웃 아카드의 지배하에 있던 느슨한 도시 국가 연합으로만 남아 있었다. 서쪽에서 온 새로운 침략자인 아모리인들은 수메르와 아카드를 정복하고 바빌론에 수도를 둔 새로운 제국을 세웠다. 이 바빌로니아인들은 독재 국가를 만들었다. 함무라비 왕의 통치 기간 (기원전 1792 ~ 1750) 동안, 그들은 북쪽으로 그들의 지배권을 확장했다. 그의 유명한 법전은 삶의 거의 모든 측면을 다루었으며, 모자이크 법을 포함한 후기 중동 법전에 영향을 미쳤다. 바빌로니아는 기원전 1700년 이후 여러 침략자들이 제국을 공격하면서 세력이 쇠퇴했다. 티그리스 강 상류의 강력한 아시리아 군대가 바빌로니아를 정복하기 전까지 이 지역의 지배권은 침략자들 사이에서 왔다 갔다 했다. 아시리아인들은 철검을 포함한 우수한 무기를 갖춘 대규모의 상비군으로 구성된 최초의 위대한 군사 기계를 개발했다. 시리아, 팔레스타인, 심지어 이집트까지 뻗어나간 그들의 제국은 근동이 본 것 중 가장 컸다. 미워하고 두려워하는 아시리아인들의 잔혹함이 원수들로 하여금 그들을 모함하게 하였다. 이것은 그들의 몰락을 가져왔다. 기원전 612, 현재 바빌로니아를 지배하고 있던 칼데아 군대가 아시리아의 수도 니네베를 파괴하여 아시리아 제국을 멸망시켰다. 이윽고 칼데아 바빌론은 기원전 539년 키루스 휘하의 페르시아인들에게 함락되었다. 칼데아 바빌론은 사치와 부로 악명이 높았다. 칼데아인들은 고대 세계의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여겨지는 계단식 지붕 정원인 '행잉 가든'을 건설했다. 그들의 종교에 자극을 받아, 칼데아인들은 메소포타미아 역사상 가장 유능한 천문학자가 되었다. 천체의 움직임에 대한 그들의 기록은 350년 이상 동안 유지되었다.

     

    이집트

     

    사막과 바다는 이집트 땅을 외국의 침략자들로부터 보호했다. 비료를 불필요하게 만드는 토양의 풍부한 퇴적물을 남긴 나일강의 연간 홍수 덕분에 농업이 번창했다. 이러한 요소들은 선진 문명의 발전을 가능하게 했다. 고대 이집트 왕국은 기원전 3200년부터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이끄는 그리스인들이 이집트를 정복한 기원전 300년까지 번영했다. 역사학자들은 이집트 역사를 초기 왕조 시대, 구왕국 시대, 1중간 시대, 2중간 시대, 신왕국 시대 등 6개 시대로 구분했다. 각 시대에는 같은 가문의 구성원들에 의한 여러 왕조 또는 일련의 통치가 있다. 초기 왕조 시대 (기원전 2925–2575) 동안, 나일강을 경계로 한 두 개의 분리된 왕국은 첫 번째 파라오, 즉 왕 아래 통합되었습니다. 첫 번째 피라미드인 계단식 피라미드가 건설되었다. 피라미드는 파라오의 무덤이 될 뿐만 아니라 이집트 국가가 파괴될 수 없다는 표시이기도 했다. 새로 통일된 주에서는 기록을 보존할 것을 요구하였다. 이러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집트 문자의 가장 초기 형태가 발명되었다.

    구왕국 (기원전 2575 ~ 2130) 무렵, 파라오의 권력은 무제한이 되었고 피라미드 건축은 왕정의 주요 활동이 되었다. 피라미드는 다른 시대의 기념물들을 왜소하게 만드는 놀라운 공학의 위업이었다. 481피트의 높이에 도달한 Cheops의 거대한 피라미드는 매우 정밀하게 2백만개 이상의 석회암 덩어리를 함께 결합시켰다. 어떤 것들은 무게가 15톤이 넘습니다. 그러나 피라미드 건설은 정부의 수입을 고갈시켰다. 약한 파라오는 정부에 대한 통제권을 잃었고, 권력을 장악한 지역 귀족들은 하찮은 왕처럼 행동하기 시작했다. 이어지는 첫 번째 중간기(기원전 2130년경 ~ 2080년경)는 혼란, 내전, 무질서한 시기였다. 파라오의 무덤은 약탈당하고, 도적들은 여행자들을 약탈했다. 사막 부족들은 이집트를 침략했다. 11왕조와 제12왕조의 파라오는 중왕국(기원전 1938년경~기원전 1600년경)을 세우고 무정부 상태를 끝내고 나라를 통일했다. 더 강력한 중앙 정부가 복원되었고, 인구에게 이익이 되는 공공사업은 피라미드 건설을 대체했다. 이집트의 영향력은 팔레스타인과 나일강을 따라 남쪽으로 확장되었다. 번영을 되찾으면서, 부는 이집트 국민들 사이에 더 널리 퍼졌다. 이 시기는 해외로부터의 첫 번째 심각한 위협으로 끝났다. 2중간기 (기원전 1630년경 ~ 1540년경)는 귀족들의 반란과 파라오의 권력 약화를 가져왔다. 기원전 1630년경, 서아시아의 유목민인 힉소스가 이집트를 장악했다. 말이 끄는 병거와 새로운 무기를 가져온 힉소스족은 곧 파라오의 권력과 칭호를 포함한 이집트의 관습과 방식을 채택했다. 이집트인들은18 왕조의 창시자의 주도로 증오받는 힉소스에 대한 반란을 일으켰고, 마침내 그들을 이집트에서 몰아냈다. 신왕국 시대 (기원전 1470–11세기, 제국 시대라고도 불림)에 이집트는 파라오 투트모세 3 (기원전 1504–1450) 통치하에 강력한 군사 강국이 되었다. 그의 17번의 군사 작전은 이집트의 지배를 동쪽으로 유프라테스 강까지 확장시켰다. 투트모세 3세는 이집트를 동부 지중해 지역에서 강력한 세력으로 만들었다. 새로운 군주제는 사원을 복원하고 호화로운 궁전을 지었다. 양식화되고 기념비적인 초기 예술 형태는 더 자연스럽고 사실적이 되었다. 12세기에 이르러 이집트의 권력은 쇠퇴하고 사회는 쇠퇴하였다. 페르시아는 기원전 525년에 침략했다. 이집트는 침체되었고, 그 영광은 아주 먼 과거에 있었다. 기원전 332, 마케도니아의 그리스인 알렉산더 대왕이 이집트를 정복하여 페르시아의 통치를 종식시켰다. 이집트 역사의 연속된 시기는 처음에는 그리스가, 그 다음에는 로마가 지배했다. 진정한 토착 이집트 문명은 끝났다. 이집트의 삶과 역사에 대한 세부 사항은 같은 기간 메소포타미아에 대한 것보다 더 완벽하다. 메소포타미아인들과 마찬가지로 이집트인들은 역사학자들이 해독해 온 상형문자로 알려진 글의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기록된 기록은 이집트의 삶과 종교에 대한 풍부한 정보의 원천을 제공한다. 이집트인들은 사후 삶을 믿었을 뿐만 아니라 죽은 사람과 함께 개인 소유물(: 도구, 가구, 음식, 음료)을 묻어서 사후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유명한 이집트인들이 묻힌 사막의 덥고 건조한 기후는 종종 훌륭한 상태로 이 유물들을 보존했다. 게다가, 많은 신전과 무덤들은 그림과 조각품을 포함하고 있었지만, 일반적으로 삶의 의례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메소포타미아인들과는 달리 이집트인들은 다양한 일상 업무에 종사하는 개인들을 그리고 조각했다.

     

    이집트 문명과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차이점

     

    이집트 문명의 가장 두드러진 측면 중 하나는 변화가 일어난 상대적 느림이다. 이 문명이 존재했던 3천 년 동안 큰 변화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그것들은 너무 점진적으로 일어났기 때문에 거의 감지할 수 없을 정도로, 심지어 몇 백 년이 넘는 시간 동안에도 일어났다. 거의 3,000년 동안 이집트 문명은 외국의 문화적, 정치적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다. 역사학자 페어 서비스(1962)에 따르면, "피라미드 시대의 이집트와 클레오파트라의 이집트는 많은 차이가 있었지만, 이집트 사상과 제도의 많은 단단한 핵심이 25세기 이후 상대적으로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들 중 많은 부분이 피상적으로 보인다."(84-85) 메소포타미아의 문명은 3,000년의 기간에 걸쳐 볼 때 더 많은 다양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차이의 한 가지 이유는 메소포타미아의 다양한 풍경과 지형 유형과는 대조적으로 이집트의 지형이 지리적으로 통일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집트는 나일강 계곡에 자리 잡은 좁은 땅으로 매년 홍수가 땅의 비옥함을 유지했습니다. 양쪽의 사막은 침략으로부터 안전을 제공했고, 이집트 전역에서 농부들은 끊임없는 농업의 루틴을 수행했다.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지역이 더 달랐다. 각 지역은 특정 작물을 지원했고, 각 작물은 특별한 기술과 보살핌을 필요로 했다. 필요한 노동력, 자본의 투자, 농업의 조직 등은 지역마다 달랐다. 예를 들어, 양떼는 계절적으로 이동해야 했지만, 곡물 작물은 일 년 내내 장기간 보관과 분배를 필요로 했다. 어떤 작물들은 장기간에 걸쳐 심고 계획해야 하는 반면, 다른 작물들은 짧은 시간에 파종하고 수확할 수 있었다. 이러한 차이점들은 또한 두 문화의 옷차림 사이에 약간의 변화를 설명하였다. 이집트의 기후는 일년 내내 비교적 따뜻하고 균일했지만, 메소포타미아의 기후는 일년 중 특정 시기에 따뜻한 옷이 필요한 고지대 지역과 덥고 사막 지역을 포함하여 더 다양했다. 또 다른 차이점은 각 문화가 외부의 영향을 받는 정도였습니다. 둘 다 그 지역의 경계 내에서 구할 수 없는 원자재를 얻기 위해 해외에서 거래했다. 무역과 함께 외부 영향이 나타났다. 그러나 이집트는 외국인들로부터 안전을 제공하는 자연 장벽인 바다와 사막 때문에 외부의 영향에 덜 개방적이었다. 메소포타미아는 침입에 대한 자연적인 장벽이 부족했고, 외국 침략자들은 주기적으로 침입했다. 일부는 그 지역을 지배하게 되었고 토착민들의 많은 전통을 채택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전통은 영구화되었지만, 동시에 새로운 생각들도 문화에 통합되었다. 이집트는 힉소스 족에 의해 단 한 번 외부로부터 심각한 위협을 받은 정치적, 종교적 전통에서 연속성을 유지했다.

     

    메소포타미아 문명

     

    메소포타미아인들의 역사에 대한 이러한 고찰은 초기 수메르 (기원전 3500년경 ~ 2500년경), 후기 수메르와 바빌로니아 (기원전 2500년경 ~ 1000년경), 아시리아 (기원전 1000년경 ~ 600년경)의 세 시기로 나뉜다. 수메르 역사의 초기 시기에 대해서는 비교적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이 기록은 이 시기의 후반부에 더 명확해졌으며, 삶의 일부 측면, 특히 복장에 대한 더 나은 그림을 얻을 수 있다.

     

    사회 구조

     

    바빌로니아 문화는 초기 수메르 문명에 기반을 두고 있었으며, 바빌로니아인의 사회 구조는 수메르인의 사회 구조와 유사했다. 사회 계급이 명확하게 정의되었다. 귀족들은 사회의 다른 모든 사람들보다 훨씬 우월했다. 바빌로니아 사회는 자유로운 사람들, "가난한 사람들"이라고 불릴 수 있는 "가난한 사람들"이라고 불릴 수 있는 중간 계층, "가치가 없는" 노예들로 나뉘었다. 자유민들은 장인, 상인, 하급 공무원, 노동자들의 일종의 중산층을 구성했다. 농부들은 보통 중급이거나 가난한 계층의 일부였다. 수메르에서는 노예가 상대적으로 적었지만, 바빌로니아 시대에는 노동력에 점점 더 필요한 부분이 되면서 노예의 수가 증가했다. 노예는 외국인 포로가 될 수도 있고, 노예의 자녀일 수도 있고, 가족의 아버지의 빚을 갚기 위해 노예로 팔려간 자유인의 아내나 자녀일 수도 있다. 양부모에게 불명예를 안긴 입양아들도 노예로 팔릴 수 있다(콘테나 우,

     

    더 패밀리

     

    그 가족은 가부장적 구조였다. 결혼은 일반적으로 두 가족 사이의 경제적 동맹을 공고히 하기 위해 만들어진 계약적 합의였다. 이 계약에 의해, 남자는 주요 아내가 있었지만, 한 명 이상의 후궁을 둘 수 있었고, 보통 그렇게 했다. 주된 아내가 아이를 가질 수 없다면 이혼은 쉽게 얻어졌다. 수메르와 바빌로니아에서 남아 있는 예술은 여성의 위치가 종속적이었음을 나타낸다. 남성들의 묘사가 주를 이루며, 여성들(일반적으로 여신, 여사제, 또는 여왕)의 묘사는 상대적으로 드물다. 그러나 바빌로니아의 법령이 법정 소송에서 증언할 수 있는 권리를 확대하고 남편이 사망할 경우 어느 정도의 경제적 보호를 제공했기 때문에 여성이 완전히 권리가 없는 것은 아니었다. 아이들은 법적 권리가 없었지만, 점토판에 쓰여 상류층 자녀들이 부모에게 보내는 편지는 그들이 그들의 계급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옷이나 보석을 자유롭게 요구했음을 보여준다.

     

    직물 및 직물 생산

     

    이 소년들이 요구한 망토와 새 옷 세트는 아마도 털실로 만들어졌을 것이다. 메소포타미아의 주요 생산품은 보리, 양모, 석유로 묘사된다. 이 직물들은 국내 소비용으로 생산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으로도 거래되었다. 아마는 고대 기록에서 가끔 언급되지만, 발굴에서 리넨의 파편이 발견되고 숙련된 린넨 직조기가 발견되었지만, 린넨은 분명히 현재 가격에 대한 견적과 함께 자주 언급되는 양모보다 덜 중요했다. , 태피스트리, 커튼은 털실로 만들어졌다. 한 계약서는 직공의 견습 기간을 다른 장인들의 훈련과 비교할 때 유난히 긴 5년으로 기술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직물의 다양성과 그 직물에 적용되는 장식은 상당히 복잡해 보였기 때문에, 직공은 상당히 복잡한 제조 체계를 익혀야 했을 것이다(Leix, 1938). 바버(1994)는 고대 세계에서 여성의 일에 대한 글을 쓰면서 기원전 19세기에 여성들이 종종 메소포타미아 직물을 생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언급했다. 여성은 방적과 직조, 남성은 염색과 마무리를 담당한 것으로 보인다. 남성들은 직물을 거래하기 위해 먼 거리를 이동했지만, 여성들은 종종 지역 섬유 생산을 감독하고 집에서 가까운 사업 측면을 관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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